본문 바로가기

테슬라 오너가 알려주는 시리즈

테슬라 오너가 알려주는, 모델3 옵션별 한눈에 분석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vs 롱 레인지 편)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계속 업데이트되는 테슬라 정보 총망라

'테슬라 오너가 알려주는' 시리즈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보기 1 : 
테슬라 모델Y 롱레인지 vs 퍼포먼스 구입을 위한 심층 비교 분석!
함께보기 2 : 테슬라 모델Y 구매, 추천인(레퍼럴) 코드 적용으로 A부터 Z까지 더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본 글은 2020년 구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2021년 신형 리프레쉬 모델3에 대한 비교글을 찾으신다면 아래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테슬라 오너가 알려주는, 2021년 리프래쉬 신형 모델3 롱레인지 구입을 위한 심층 비교 분석!

 

테슬라 오너가 알려주는, 모델3 롱레인지 구입을 위한 심층 비교 분석! (레퍼럴, 리퍼럴, 추천인

2021년 테슬라 모델3 신형에 대한 정식 가격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변화된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따라, 테슬라 코리아가 아~주 공격적으로 가격을 내밀었죠! 차량의 가격이 6천만원 이

coran.co.kr

 

 

 

 

 



----------------------------------------------------------------

테슬라의 경우 차량의 옵션이 매우 명확합니다.

어느 회사처럼 복잡한 옵션 조합을 제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키게 하지 않습니다.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만 들어가도 심플하게 설명이 되어있지만,

조금 더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트림별 옵션 분석을 한눈에 진행해봅니다.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통칭 스탠플은 352km 주행거리에 최고속도 225km/h, 그리고 제로백 5.6초를 보입니다.

사실 깡통이 이정도면 이미 주행거리로는 니로ev보다 28km 부족할 뿐이고최고 속도나 제로백은 비교가 안되죠.

 

 

롱 레인지는 446km 주행거리에 최고속도 233km/h, 그리고 제로백 4.6초를 보입니다.

이미 주행거리만이 아니라 최고속도와 제로백이 차이가 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도 450km에 이르기에 스탠플과 비교하여 약 100km나 더 기네요.

 

배터리 용량이 롱 레인지가 더 크니까 그렇겠죠.

하지만 배터리 용량만 다른 게 아니라 슈퍼차져 속도도 다른 것, 알고 계셨나요?

잠깐 여기서 충전 속도 차이를 보겠습니다.

 

(출처 https://teslamotorsclub.com/tmc/threads/updated-model-3-charging-profiles-durations.145054/ )

놀랍게도 롱 레인지가 스탠플보다 슈퍼차저 충전시 최대 충전 속도가 더 빠릅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V2 규격 슈퍼차저까지는 최대 충전 속도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둘다 150kW 언저리의 최대 속도로 충전이 되지요.

 

하지만 이제 새롭게 도입되는 V3 규격 슈퍼차저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롱 레인지는 최대 250kW 속도로 스탠플의 최대 180kW 속도에 비하여 약 40% 정도 빠릅니다.

 

이 이유 때문에 같은 시간에 충전되는 배터리 양에서도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출처 https://teslamotorsclub.com/tmc/threads/updated-model-3-charging-profiles-durations.145054/ )

이 그래프는 배터리 잔량이 15%일 때 20분간 충전했을 때의 주행 가능 거리를 나타냅니다.

우측 스탠플의 경우 슈퍼차저 규격이 V2나 V3나 상관없이 140마일(약 225km) 주행 가능해지고

좌측 롱레인지AWD의 경우 슈퍼차저 규격이 V3일 때 280마일(약 290km)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때문에 충전 속도, 소요되는 시간, 주행 거리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의 생활 패턴과 이어서 차량 선택에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가격입니다.

 

스탠플의 차량 가액은 53,690,000원입니다.

이 금액 그대로 아~무것도 추가를 안하고 구매하면 그게 바로 테슬라 모델3의 깡통입니다.

지역에 따라서 최대 보조금 1900만원일 경우 34,690,000원까지 차량 가액이 내려갑니다.

 

롱 레인지의 가격은 63,690,000원입니다.

마찬가지로 최대 보조금 지역에서는 44,690,000원까지 차량 가액이 내려갑니다.

(각종 세금 포함 차량 가격 비교 https://coran.co.kr/684 )

 

물론 1900만원 보조금을 받는 지역은 두군데 뿐이고, 한곳은 고갈되었죠.

(지자체 보조금 확인하기 : https://coran.co.kr/683 )

 

여기서 가격만 보고 다음 옵션으로 넘어가지 마세요!

잘 보면 '부분 프리미엄 인테리어' 라는 단어가 보입니다.

'부분'이라니, 프리미엄이면 프리미엄이지 이게 무엇인가?

 

 

보통 스탠플과 롱레인지, 퍼포먼스의 차이는 단순 주행거리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인테리어 포함 사양이 전혀라고 할 정도로 완전히 다릅니다.

 

위에 사진에 정리해두신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열선시트

-. 스탠플은 뒷좌석 열선이 없습니다.

 

2. 오디오

-. 스탠플은 일반적인 오디오 구성입니다. 프리미엄과 차이가 매우 큽니다.

(일반적인 오디오 : 위 사진에서 트렁크쪽 미드 레인지 2쌍 및 서브우퍼, 앰프가 없음)

-. 제가 타는 모델s가 베이직 오디오인데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스피커 튜닝 계획 중)

 

 

3. 네비게이션

-. 스탠플은 그냥 네이버 지도 같은 표준 지도와 길안내가 탑재됩니다. (위성, 실시간 교통상황 x)

 

 

4. 차량 내 음악 및 미디어 인터넷 스트리밍

-. 스탠플은 테슬라가 제공하는 스포티파이 등의 뮤직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

-.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연결을 통한 감상은 가능합니다.

-. 영상 감상은 아직 불가능합니다.

 

5. 인터넷 브라우저

-. 스탠플은 테슬라의 큰 스크린으로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없습니다.

-. 근데 딱히 이 기능을 쓸 일은 많이 없습니다.

 

 

6. LED 안개등

-. 스탠플은 안개등이 LED가 아닙니다.

 

7. 후륜 / 듀얼 모터 상시 사륜 구동

-. 스탠플은 후륜구동입니다.

 

 

8. 제로백

-. 스탠플은 5.6초입니다. (롱 레인지는 4.6초, 퍼포먼스는 3.4초)

 

크게 이렇게 8가지가 다른 것으로 확인됩니다.

롱 레인지와 1천만원 차이가 클 수 있지만, 그 안에 포함되는 것이 주행거리 증가 외에 이렇게 많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오디오(14개의 스피커, 1개의 서브우퍼, 2개의 앰프 및 높은 몰입도 사운드) 조건은 그 값어치를 하죠.

 

그러므로 단순히 주행거리 때문에 스탠플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꼭 잘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이게 거의 전부입니다.

 

이제부터는 차량 색상, 휠, 내장 색상, 완전자율주행 옵션이 전부입니다.

간단하게 살펴보죠

 

기본은 펄화이트입니다.

원래 기본은 솔리드 블랙이었지만 얼마전 바뀌었습니다.

저는 모델S 90D 펄화이트 색상을 타고 있는데, 갑자기 기본색상 선택 오너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솔리드 블랙입니다.

이게 원래 예전 기본 색상이었죠.

옵션가 964,000원이 추가됩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색상인 미드나잇 실버 메탈릭 색상입니다.

옵션가 1,286,000원이 추가됩니다.

 

딥 블루 메탈릭, 즉 파란 색도 옵션가는 회색과 동일합니다.

1,286,000원에 추가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비싼 레드 멀티코트 색상입니다.

무려 옵션 추가가 2,571,000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외장 레드에 내장 화이트가 가장 테슬라의 멋을 살려주는 조합으로 봅니다.

 

다음으로 휠입니다.

기본 휠은 연비(전비)를 위해 에어로 휠이 기본 탑재됩니다.

 

기본 휠 디자인이 좀 구려보이신다면, 저 뚜껑을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 사진의 오른쪽 휠처럼 내부 모습을 드러냅니다.

 

다음은 19인치 스포츠 휠입니다. 옵션가는 1,929,000원입니다.

기본 휠보다 1인치가 더 크고, 좀 더 휠 처럼(?) 생겼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랙 휠이 좋아서, 이 휠을 선택한다면 따로 휠도색을 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내장 색상입니다.

기본은 All Black 입니다. 가장 관리가 편하죠.

제가 타는 모델S은 관리를 위하여 내장은 검은색입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멋을 살리려면 역시 관리의 편의성을 포기한 화이트가 최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식 이름은 Balck & White 입니다.

옵션가 1,286,000원이 추가되는 것으로 약간 심플하다고 볼 수 있는 모델3 실내가 아주 미래적으로 바뀝니다.

 

 

마지막으로 완전 자율 주행 옵션, 즉 FSD입니다.

이 옵션은 무려 7,714,000원입니다.

 

예전 구형 AP(오토파일럿 기능의 두뇌)가 탑재된 차량의 경우 FSD를 구입하는 것이 이점이 컸습니다.

추후 신형 AP로 완전 자율 주행이 구현되면 하드웨어적인 AP를 신형으로 교체해주기 때문이죠.

 

위 사진이 이번에 공개하고, 모델3에 탑재된 최신 AP3.0의 모습입니다.

기존 엔비디아 시스템과 비교해 7배 정도 뛰어난 실행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AP교체는 단순히 이러한 컴퓨터의 두뇌만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테슬라에서 자율주행에 사용하는 카메라 및 센서들도 교체가 됩니다.

 

그러니 예전에 산 차량도 FSD 옵션 구매 후 타다보면 신차처럼 성능이 업그레이드가 되는 효과가 있었죠.

바로 제 차량이 모델S 90D로 구형 AP2.0 탑재된 차량으로 추후 FSD옵션 덕분에 하드웨어가 신형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테슬라 모델3은 경우가 다릅니다.

이미 최신 AP3.0이 탑재되었고, 완전 자율 주행을 위한 하드웨어가 모두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자동 차선변경, 자동주차, 호출(서몬), 그리고 아직 출시되지 않은 NOA(네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교통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 인식, 시내에서의 자동주행을 위해 무려 7,714,000원을 지불한다?

 

예전만큼의 이점이 없어졌다고 봅니다.

 

혹시나 스탠플 + FSD 조합으로 가시려는 분이 계시다면

그냥 FSD는 빼고 돈 좀만더 보태서 롱 레인지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인 판단이므로 구매하시는 분들은 좋은 선택 꼭 심사숙고 끝에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FSD는 차량 출고 후에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FSD의 가격은 일론 머스트 말에 의하면 점점 올리겠다고 했으므로

나중에 추가하면 좀 가격이 더 비싸졌을 수도 있습니다.

 

테슬라의 지금까지 행보를 보면 저렴한 트림은 출고가 늦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한국 모델3 인도도 비싼 모델부터 인도가 되리라 예상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매 진행시 아래 레퍼럴 코드를 이용 부탁드립니다.

구매자 분에게도 테슬라 악세사리 및 서비스 구매에 이용 가능한 11만 크레딧 혜택이 부여되므로 꼭 챙기세요!

 

 

5. 테슬라 관련 이야기
-. 테슬라로 캠핑하기, 간단한 차박 캠핑 세팅 https://coran.co.kr/713
-. 테슬라에 4채널 블랙박스 장착하기 https://coran.co.kr/674
-. 테슬라는 어디에서 충전할 수 있을까? https://coran.co.kr/689
-. 모델3 한국 기준 공식 주행거리 정보 업데이트 https://coran.co.kr/690
-. 테슬라 J1772 아답터로 공용 완속 충전기 이용하기 https://coran.co.kr/691
-. 우리 동네에 테슬라 슈퍼차저 유치하기 https://coran.co.kr/692
-. 테슬라의 진화된 감지 범위
(8개의 카메라, 12개의 초음파 센서, 1개의 레이더)
https://coran.co.kr/693
-. 테슬라 모델3 국내 판매량 추산 (2019/9/1 기준) https://coran.co.kr/694

 

모델S 오너인 제 추천 코드를 사용하여 Tesla 신차 구매 시 서비스 및 액세서리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110,000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레퍼럴 코드 사용 후에 비밀 덧글로 영문 성함을 보내주시면 제대로 등록되어있는지 확인해드리겠습니다. 
레퍼럴 코드 : https://ts.la/skkuniversity70205 
사용 방법 : https://coran.co.kr/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