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또_탈퇴된코란의 오만가지 블로그

검색 :
RSS 구독 : 글 /

테슬라 오너가 알려주는, 모델3 옵션별 한눈에 분석 (롱 레인지 vs 퍼포먼스 편)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계속 업데이트되는 테슬라 정보 총망라

'테슬라 오너가 알려주는' 시리즈를 보실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의 최고 트림인 퍼포먼스와 롱레인지 간단 비교입니다.

이 두 트림의 차이점이 숫자로 많지 않기 때문에 이번 글은 내용이 짧습니다.

 

그럼 과연 롱 레인지에서 10,000,000원이나 추가하면 얻게 되는 퍼포먼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롱 레인지 트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설명 때 했기 때문에

그때의 비교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탠플 vs 롱 레인지 비교 https://coran.co.kr/687 )

 

우선 그래도 가볍게 집고 넘어가자면, 롱 레인지의 차량가액은 63,690,000원입니다.

주행거리가 500km에 육박하고, 최고 속도는 233km/h에 제로백은 4.6초

이정도면 실생활 주행에서는 분에 넘치고도 남을 스펙이죠

 

그럼 퍼포먼스에는 무엇이 바뀌는가?

 

우선 주행 가능 거리는 롱 레인지와 동일한 499km입니다.

하지만 최고 속도는 롱 레인지에 비하여 약 시속 30km더 빠른 261km/h를 보입니다.

제로백은 무려 1.2초나 빠른 3.4초라니 엄청나네요 ㄷㄷ

 

보통 하남이나 청담 테슬라 스토어에서 시승하시는 모델S의 제로백이 3.8초~4초 정도이므로

그것보다 빠른 가속력을 보여준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제로백만 빨라졌다고 돈 1천만원이 더 추가되는 건 아니겠죠

 

퍼포먼스 트림의 브레이크는 타 트림에 비하여 향상된 성능과 열 용량, 그리고 더 크고 높은 강성의 캘리퍼와 2피스 디스크가 장착됩니다.

 

주행의 가속감과 재미에 초점을 둔 트림이니만큼, 브레이크에도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량 트렁크에는 고속 주행 시 향상된 안정성을 제공해주고 공기의 와류를 해소해주는 카본 재질의 스포일러가 부착됩니다.

 

스포일러를 달면 연비가 좋아진다는 이야기만 들었지 무슨 원리인진 몰랐는데 자료를 찾아보니

위에 사진처럼 차량이 위로 뜨는 걸 억제해주면서(Down force)

차 바로 뒤에 생기는 와류를 더 멀리 보내어 와류에 의하여 발생하는 당김현상을 줄여준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카본 스포일러가 부착된 것은 계기판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퍼포먼스 트림은 멋진 페달을 선사해줍니다.

음, 이건 다른 트림에서도 쉽게 튜닝이 가능한 것 중 하나지요.

정품 퍼포먼스 알루미늄 페달은 15만원이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중국 쪽 마켓으로 눈을 돌리면 2~3만원 정도에 좋은 제품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휠은 20인치 휠이 기본입니다.

그 외에 선택 옵션은 없습니다.

 

그리고 휠 밑에 설명에 '낮아진 서스펜션 포함' 이라 적혀있는 것이 보이나요?

홈페이지의 테슬라 모델3 디자인 페이지에 가시면 스탠플, 롱레인지, 퍼포먼스 모두 차의 높이가 다릅니다.

 

모르시겠다구요?

 

어떻게, 이제 좀 잘 보이시나요? :)

스탠플 -> 롱레인지는 차이가 큰데

롱레인지 -> 퍼포먼스는 낮아지는 정도가 약간이라서 대충 보면 잘 안보입니다.

PC에서 큰 화면으로 직접 https://www.tesla.com/ko_KR/model3/design#battery 확인해보세요!

 

 

다음은 트랙 모드 탑재입니다.

트랙 모드의 효과는 이렇습니다.

(출처 : https://www.tesla.com/ko_KR/blog/how-track-mode-works )

 

1. 회전을 위한 모터 토크

-. 자동차 다이나믹 컨트롤러(Vehicle Dynamics Controller)는 차량의 상태와 운전자의 모든 입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운전자의 의도를 판단하고 밀리 초 단위로 자동차의 회전에 영향을 줍니다. 트랙 모드는 자동차의 회전을 제어하기 위해 전면 및 후면 모터에 크게 위존하며 100% 토크 바이어스를 명령할 수 있습니다. 코너링 시에, 운전자의 요청에 비해 회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시스템은 후방 바이어스 토크를 명령합니다. 반대로, 회전이 과하면 전면 바이어스 토크를 명령합니다.

 

2. 회생 제동 증가

-. 높은 회생 제동은 일상 주행에 편하지 않을 수 있지만, 트랙에서는 몇가지 이점을 갖습니다. 페달 하나로 운전자에게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고, 제동 시스템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며, 더 많은 에너지를 배터리로 되돌려 보내 배터리가 많은 양의 전력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최대화합니다. 또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땔 때 자동차 다이나믹 컨트롤러(Vehicle Dynamics Controller)가 모터로 회전을 생성하거나 제한할 수 있는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합니다.

 

3. 트랙에 초점을 맞춘 파워트레인 냉각

-. 트랙 운전을 위한 높은 출력의 전력은 많은 열을 발생시키므로, 트랙에서의 내구성을 위하여 더 적극적인 파워트레인의 냉각을 필요로 합니다. 트랙을 돌기 위해 배터리와 드라이브 유닛의 온도를 사전에 낮추고 드라이브 세션 사이에 계속해서 냉각시킵니다. 또한 파워트레인의 작동을 일반적인 열 한계를 넘어서도록 허용하고, AC 컴프레서를 고속으로 오버클럭하여 냉각 시스템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4. 향상된 코너링 파워

일반적으로 차의 속도를 늦추기 위하여 브레이크를 사용하려고 하지만, 실제로 당신은 코너를 벗어나서 차를 더 빨리 가속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모델3에는 일반차동장치(open differentials)가 장착되어있어서 모터에서 좌우측 휠로 동일한 양의 토크를 전달합니다. 코너링 할 때 코너 내부의 휠은 하중이 적어서 외부 휠보다 견인력이 적습니다. 타이어 내부에서 과도한 미끄러짐을 방지하려면 테이블에 전원을 공급하면서 두 바퀴으 ㅣ토크를 제한해야합니다. 트랙 모드에서는 코너링 중에 견인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브레이크와 모터 토크를 동시에 적용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다양한 주행 조건에 대해 차동장치를 최적화 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제한된 슬립 차동 장치의 작동 방식과 유사합니다.

 

요는 앞뒤 구동력 100% 전달 가능, 배터리 충전 및 브레이크 내구성을 위한 회생제동 강화, 그리고 AC컴프레서를 오버클럭하여 냉각 성능 강화, 마지막으로 좌우 구동력 배분으로 볼 수 있겠는데요...

 

....이 기능을 얼마나 많이 쓸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기능을 이야기하며 엘론은 BMW의 M3를 지목하여 트위터를 날립니다.

그리고 실제로 탑기어 트랙 레코드에서 BMW M3를 꺽습니다.

 

BMW M3는 1:21.6

테슬라 모델3는 1:21.5

 

이렇게보니 공교롭게도 둘다 M3라는 약어로 불리우는 차량이네요 :)

 

무튼 이덕에 테슬라 모델3는 BMW의 M3보다 빠르다며 마케팅적으로 성공하게 됩니다.

 

 

이 덕분에 테슬라는 주행 거리나 제로백만 빠른 주행 능력 구린 제조사에서

명실상부하게 주행 능력까지 갖출 수 있는 차량 제조사로 발돋움하게 됩니다.

 

물론, 아직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분들이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요 :)

 

 

 

출처 : https://teslamotorsclub.com/tmc/threads/updated-model-3-charging-profiles-durations.145054/

마지막으로 스탠플과 롱레인지에서는 차이가 컸던 충전 최대 속도의 경우

퍼포먼스와 롱레인지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대 250kw 속도로 충전)

 

나머지 차량 색상, 인테리어 색상, 완전자율주행 옵션은 타 트림과 모두 동일하므로

미리 작성해둔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vs 롱 레인지' 글(https://coran.co.kr/687 )을 참고해주세요

 

 

정리하자면 아래 내용이 롱레인지와 퍼포먼스의 차이점입니다.

 

1. 최고속도 (233km/h → 261km/h)

2. 제로백 (4.6초 → 3.4초)

3. 20인치 퍼포먼스 휠 기본 탑재

4. 카본 재질 스포일러 탑재

5. 더 낮아진 서스펜션 탑재

6. 알루미늄 알로이 페달 탑재

7. 트랙 모드

 

사실 실제 고민하시는 분들은 스탠플 vs 롱 레인지 쪽이고 퍼포먼스는 많지 않을 겁니다.

그래도 이 글이 여러 정보들을 정리하는 것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이러한 변화에 10,000,000원을 더 투자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으로...!

 

 

5. 테슬라 관련 이야기
-. 테슬라로 캠핑하기, 간단한 차박 캠핑 세팅 https://coran.co.kr/713
-. 테슬라에 4채널 블랙박스 장착하기 https://coran.co.kr/674
-. 테슬라는 어디에서 충전할 수 있을까? https://coran.co.kr/689
-. 모델3 한국 기준 공식 주행거리 정보 업데이트 https://coran.co.kr/690
-. 테슬라 J1772 아답터로 공용 완속 충전기 이용하기 https://coran.co.kr/691
-. 우리 동네에 테슬라 슈퍼차저 유치하기 https://coran.co.kr/692
-. 테슬라의 진화된 감지 범위
(8개의 카메라, 12개의 초음파 센서, 1개의 레이더)
https://coran.co.kr/693
-. 테슬라 모델3 국내 판매량 추산 (2019/9/1 기준) https://coran.co.kr/694

 

모델S 오너인 제 추천 코드를 사용하여 Tesla 신차 구매 시 서비스 및 액세서리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110,000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레퍼럴 코드 사용 후에 비밀 덧글로 영문 성함을 보내주시면 제대로 등록되어있는지 확인해드리겠습니다. 
레퍼럴 코드 : https://ts.la/skkuniversity70205 
사용 방법 : https://coran.co.kr/677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