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애니 성지순례/글래스립

글라스립 (글래스립,グラスリップ) 성지, 미쿠니를 가다!




2014년 7월 24일부터 5박 6일 동안 일본 성지순례를 다녀왔습니다!

이번에는 3곳의 성지를 다녀왔는데, 그중 한 곳이 바로 '글래스립' 성지입니다.


리그베다 위키의 설명을 빌리자면,


------------------------------

글라스립》은 2014년 7월부터 방영되고 있는 일본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다. 작품의 무대는 후쿠이현 사카이시 미쿠니쵸 주변을 모델로 한 마을 '히노데하마(日乃出浜)'. 후쿠이현은 호쿠리쿠(北陸) 지역에 속한 곳으로, 본 작품은 제작사인 P.A. Works가 같은 지역을 배경으로 전개한 TVA 트루 티어즈, 꽃이 피는 첫걸음과 함께 '호쿠리쿠 청춘 3부작'의 일원이다.

------------------------------

라고 합니다.



(2012년 7월에 성지순례차 들렸던 P.A. Works 본사 건물 사진)


  PA웍스는 트루티어즈를 시작으로 CANAAN, 엔젤비트, 꽃이 피는 첫걸음, 어나더, 타리타리, 그리고 잔잔한 내일로부터 등으로 유명한 회사지요. 특유의 높은 퀄리티 작화와 탄탄한 스토리(?)로 인기가 많은 제작사입니다.

꽃이 피는 첫걸음 성지순례기http://coran.co.kr/605
어나더 성지순례기http://coran.co.kr/604
타리타리, 잔잔한 내일로부터, 엔젤비트 성지순례기 : 작성중



(글라스립 성지인 '미쿠니'까지 가는 길)


  글라스립은 특이하게 방영 시작부터 성지를 공표한 상태였습니다. 바로 '미쿠니'라는 지역이지요. 오사카역에서 쓰루가행 썬더버드를 타고 쭉 간 후, '후쿠이' 역에서 미쿠니행 에치젠 로컬선으로 갈아타면 됩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를 꼭 사서 가자!)


  교통비가 7천엔 가까이 들기 때문에 차라리 "간사이 와이드 패스" 를 끊어서 다른지역도 돌고 하면 좋겠지요. 간사이 와이드 패스는 후쿠이까지 적용 범위기 때문에 후쿠이부터 추가요금을 내야합니다.

(후쿠이~미쿠니 1일권이 800엔, 편도 720엔인가 그러니 1일권이 싸겠죠)

간사이 와이드 패스 설명https://www.westjr.co.jp/global/kr/travel-information/pass/kansai_wide/





여튼! 2~3시간 정도 열심히 열차를 타고 도착하면 바로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던 열차가 우리를 반겨줍니다
오프닝에서 나왔던 역은 '미쿠니미나토' 역입니다. 에치젠 로컬선 미나토행의 종점이지요

(형광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미쿠니미나토 역, 주위에 성지가 많이 분포해있다)


성지순례 시에 미쿠니미나토 역으로 바로 가는 것 보다는 '미쿠니진자' 역에서 내려서 밑에서부터 위로 걸으며 성지를 훑고 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성지순례는 맨 밑에서부터 걸어 올라가며 하는 것을 추천!)


미쿠니진자 역에서 내리면 조금 걸어 내려가서 다리를 건넙니다. 바로, 오프닝과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이미 유키나리(井美雪哉)와 오키쿠라 카케루(沖倉駆)가 조깅을 하던 곳을 가기 위함이죠

(작중 등장하는 이 둘의 미묘한(?) 신경전이 펼쳐지는 그곳)


이 장소는 오프닝과 엔딩, 그리고 작중 등장한 조깅장소의 배경지인데, 먼저 다리를 건너가자마자 반기는 곳은 '조깅' 장소입니다.



(강 근처의 집 색깔, 배치에 멀리 다리에 걸려있는 파란색 표지판까지 동일)


(옆에서 바라보는 앵글 역시 강 근처의 집들 배치, 색깔이 모두 동일하다)


(정확한 앵글을 잡긴 어려웠지만 근처에 비슷한 전기탑이 많다)


(멀리 보이는 다리의 파란색 표지판이 동일한게 포인트, 비가 와서 그런지 강쪽으로 튀어나와있는 땅은 없었다)

(조깅하는 유키나리를 필자가 대신 포즈 취한 것이 포인트)


(엔딩에 등장하는 장면은 위에 보이는 다리의 다음 다리)


길을 따라 쭉 가다보면 어디서 많이 본 다리가 등장합니다. 바로 엔딩컷에 등장했던 다리인데, 많이 안타깝게도 삼각대도 챙겨가지 않은 저에겐  에어드론이라도 있지 않는한 찍기 힘든 앵글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정도 각도로 만족을...


(유키나리가 혼자 연습하던 강변도 모두 같은 장소, 사실 강변이기보단 바다와 연결된 하구라 바다냄새가 짙다)



(오프닝에 등장한 타카야마 야나기(高山やなぎ)의 장소, 필자가 비슷한 위치에 서있는 것이 포인트)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어하는 캐릭터)



(오프닝에서는 전망대 옆이 푸른 언덕이었지만, 실제로는 저렇게 되어있었다)


(전망대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유키나리가 조깅을 마치고 서있던 곳의 포인트가 보인다)


(바로 그 옆엔 유키나리에게 물을 전달하는 야나기와의 투샷 장소가 포착, 잡초가 많이 나있었다)


  7월에 가서 그런지 엄청 더웠습니다. 가는 길에 햇빛을 가려주는 가로수도 없고, 팔토시라도 챙겨갈 껄 그랬어요. 팔뚝이 완전 검게 그을려서 ㅜㅜ

  이 장소에서 미쿠니초신보 쪽으로 가면 마을쪽을 바라보는 앵글이 잡히는데, 너무 멀어서 저는 포기했습니다. 이 지역이 생각보다 넓으니 자전거가 렌탈 가능하다면 렌탈해서 가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다음으로 여자 주인공 
후카미 토코(深水透子)가 친구 나가미야 사치(永宮幸)와 아이스크림을 먹는 가게입니다. 이 가게는 실제로도 아이스크림 가게이며, 직접 먹어본바 매우 맛있었습니다 -0-;; 아무래도 점심도 안먹고 더위에 땀 뻘뻘 흘리다가 먹어서 더욱 맛이 배가 된 효과가 있었겠죠 ㅎㅎ

(약간의 여자간의 강한 우정(?) 요소가 포함되어있던 장면이었다)


  카케루가 토코를 불러내서 미쿠니박물관 꼭대기 전망대에서 이야기를 나눈 후 들렸던 아이스크림 가게, 실제로도 앞에 의자가 그대로 있었으며 나무판이나 스탠드까지 모두 똑같은 자리에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 방영 후 찾아오신 분들이 많았는지, 가게 내부에는 이렇게 글라스립 포스터도 붙어있었구요 ㅎㅎ


(가게 밖에서 바라본 앵글, 애니메이션과 의자 갯수까지 세세한게 정말 놀라울 정도로 똑같다)


(역시나 포인트는 여자 주인공 토코와 같이 앉아있는 필자)

(둘이 앉아있던 의자, 옆 메뉴판도 동일, 뒤에 있는 CARNA라는 가게 칭호는 애니메이션에서 바뀌어 등장한다)


(애니메이션 장면이 넘어가기 직전의 앵글, 아마 캐릭터 뒤에는 저렇게 CARNA 가게 이름이 가려져 있었을 것)





  다음으로는 2화에 등장한 박물관입니다. 카케루가 토코를 불러내는데 토코 친구인 사치도 함께 따라오죠. 사실 박물관까지 올라가는 길에는 애니메이션에 나온 여러 장면들의 장소가 있습니다. 천천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우선 지나가는 길에 맨 처음 볼 수 있는 '미쿠니' 역 앞. 애니메이션에서 야나기가 유키나리를 만나러 가는 길에 나오는 장소입니다.



  미쿠니 역을 지나 기찻길을 따라 가다보면 건널목이 보입니다. 이곳은 1화 시작하자마자 등장했던 건널목과 야나기가 다친 발을 끌고 지나가던 장면의 배경입니다. 아직 4화까지만 방영한만큼 자주 등장할 거라 봅니다.




  열차 또한 아까 보았던 그 열차와 동일합니다.



  반대편 신호등을 찍었어야했는데, 일단 열차가 지나가길래 급한대로 찍은 사진



  야나기가 건널목을 건널 때의 앵글, 살짝 구도가 맞지는 않지만 이게 한계더군요. 오른쪽에 있는 건물이 애니메이션 배경에 있는 건물과 동일합니다.




여기서 잠깐!

놀랍게도 이 건널목에 유키나리가 토코에게 고백했던 장소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도 이 장소를 다른 장소와 합성한 이유를 모르겠지만, 이 장소가 맞다고 보더군요.

건널목 건너기 직전 장소입니다.




약간 나무와 의자 위치가 다르지만, 저도 지나가다가 '엇?'하고 발견한만큼 거의 확실시 된 것 같습니다.

위 장면은 고백 후 토코가 간 뒤 그걸 지켜보던 야나기가 유키나리에게 다가온 모습



  그럼 계속해서 건널목을 지나갑니다. 야나기가 비가 내릴 것 같다며 쳐다본 건널목 앞 언덕 모습으로 집들의 배치와 색깔이 완전히 똑같군요! 이런거 좋습니다.



올라가는 길에 옆을 바라본 모습, 역시나 같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 있는 나무의 모습마져 똑같네요!



야나기가 다친 발을 이끌고 올라가는 언덕, 이쪽은 약간의 각색이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뒤에 보이는 집들의 경우 애니메이션과 실제 배경이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케루가 내려오는 모습. 실제로는 바깥쪽으로 꺾여있는 길인데 애니메이션에서는 안쪽으로 꺾여 있게 나왔더군요. 뒤에 보이는 노란색 경고판이 동일합니다.



  대충 찍어본 땅바닥 앵글



  야나기가 비가 와서 어쩔 줄 모르는 장면. 뒤에 벽 무늬가 똑같습니다.



  실제 배경과 애니메이션은 역시나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확인하기 편한게 주변 집들의 모습이죠. 이 부분 또한 뒤에 집들이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화의 결정적 장면. 야나기가 다리를 삐끗해서 넘어지던 걸 카케루가 부축해주는 장면에서 여자 주인공인 토코가 멀리서 발견하게 됩니다. 대략 이런 앵글이겠거니 하고 찍고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들을 합성해 보았습니다. 남주 뒤의 노란색 경고판이 살짝 가려진 것과 멀리 보이는 여자 주인공 주변 모습, 울트리 모두 똑같네요!



깜놀한 여자 주인공 클로즈 업



이제 폭풍의 소용돌이 장면을 지나 조금 더 언덕을 올라 오면 미쿠니 박물관이 보입니다. 애니메이션상의 장면과 같은 앵글로 찍으면서 제 얼굴이 나오게 하기 위해 고생하면서 찍은 샷. 삼각대를 들고 갈 걸 그랬어요 ㅜㅜ 들고갔으면 들고간데로 무거워서 고생했겠지만...



다른 앵글에서 바라본 박물관 모습. 10초 타이머 주고 앞에 가서 찍어보았습니다. 원래는 점프샷 찍으려고 했던건데 찍고 보니 저런 자세로 찍혔네요, 요호~!

이제 박물관으로 들어가 봅시다!

이곳은 "미쿠니 류쇼칸" 으로 1879년에 건축된 5층 팔각형 모양 류쇼초등학교의 외관을 복원한 종합 박물관입니다. 기타마에부네 관련 자료와 자연, 역사, 민속, 문학, 미술 등 미쿠니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전시해 놓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jnto.go.jp/tourism/kr/s039.html )

1879년에 지어진 건물이라고는 생각도 못했네요, 귀국하고 이 글을 작성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엄청 오래된 건물이었군요 -0- 신기합니다.


박물관으로 들어가면 바로 글라스립 포스터가 반겨줍니다.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한 장소가 여기라면서 꼭대기 전망대층에는 비교사진도 직접 걸어놨더군요 ㅎㅎ

단순히 류쇼칸을 구경하러 오신 분들은 뭔가 하고 쳐다보고 계셨습니다.




카케루를 기다리면서 토코가 준 선물을 바라보는 사치의 모습. 포인트는 역시 필자가 사치와 함께 앉아있는 것이죠 ㅋㅋ



토코가 준 선물을 의미심장(?)하게 쳐다보며 얼굴을 붉히고 좋아하는 사치, 어이;



다른 앵글에서 바라본 모습



그 모습을 바라보며 웃고 있는 여자 주인공 토코. 뒤에 전시대와 액자가 동일.




그때 계단을 통해 올라온 카케루. 포인트는 대역을 맡은 필자의 모습.



토코 앞에 서서 카케루를 경계하는 사치의 모습. 실제 이 사진을 찍을 때 의자의 위치가 조금 달라서 제가 이동시키고 찍었습니다. 주위에 사람이 없어서 다행이었어요 ㅎㅎ



옆에서 바라본 장면, 역시나 뒤에 걸려있는 것들이 동일합니다.



장면이 잠시 전환될 때 애니메이션에서 보여준 그림 작품, 실제로도 걸려있었습니다.



사치에게 카케루와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서 둘이 남게 된 남주와 여주. 오른쪽 액자 밑에 소화기는 왼쪽 테이블로 이동해있었네요. 사진 찍기 전에 옮겨둘 걸 그랬습니다.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면 전망대입니다. 미쿠니 지역을 바다까지 쭉 바라볼 수 있는 곳이죠. 이곳에서 남주와 여주는 대화를 나눕니다. 



아마도 이런 각도에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을 것.



전망대에서 바다쪽을 쳐다보면 보이는 풍경이 애니메이션에서도 그대로 등장합니다. 재현율이 매우 높네요! 전기탑이나 건물, 거리까지 모두 동일합니다.


애니메이션 상에서 등장한 박물관은 전망대층만 나옵니다. 실제로 앞으로 애니가 계속 방영하면서 어떤 곳이 더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박물관에서 나올만한 곳은 전망대층밖에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럼 이동!




다음으로 이동할 곳은 1화 시작부분에 불꽃놀이 축제와 함께 등장한 신사입니다. 이 신사까지 가는 길에 사실 '미쿠니미나토'역과 '해변'이 있어서 성지 사진을 촬영하고 가도 되었지만, 돌아오면서 찍으려고 먼저 신사로 바로 이동했습니다.




신사 이름은 '하쿠산 신사(白山神社)' 입니다. 애니메이션에서 봤을때는 마츠리(축제)도 열길래 꽤 큰 신사일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작은 신사였어요, 사진은 글라스립 포스터와 비슷한 구도로 억지로 저를 등장시켜본 모습입니다. 마치 여주인공 토코가 제 왼쪽 팔을 잡고 있는 듯한 흐뭇한 모습입니다.



오프닝에서도 등장하는 신사이기에 작중 비중은 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신사들이 여러 팬들에 의해 주요 성지가 되는만큼, 이곳도 그렇게 될 거라고 예상됩니다. 필자 뒤에 작중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기도도 하고 양산도 쓰고 있는 것이 보기 좋네요.



신사 입구에서 바라본 모습이 1화에서 불꽃놀이를 바라보는 캐릭터들을 그린 장면과 동일합니다.



이 역시 에어드론이 없는 한 찍을 수 없는 구도. 사실 이런 장면을 찍으려고 에어드론을 여행 직전에 구매했는데, 여행 6일 내내 '뇌우'가 내린다는 예보 떄문에 두고갔더니, 뇌우는커녕 구름한점없이 잔인하게 뜨거운 햇살만 내리쬐었습니다 ㅜㅜ



축제가 한창일 때 카케루가 입구가 아닌 옆길을 통해 신사로 올라가는 모습입니다.실제로도 신사는 높은 계단을 통해 정면 입구로 가는 길이 있고, 왼쪽 샛길을 통해 올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오프닝만이 아니라 엔딩에서도 등장하는 신사입니다. 곧 신사의 에마가 걸려있는 곳에 각종 캐릭터들의 그림이 걸릴 것을 예상해봅니다. 


일단 4화까지 방영한 장면 중 신사가 등장하는 씬은 이게 끝입니다!

그럼 이동해보죠!



그다음은 해변입니다. 항구마을을 배경으로 했기에 바다 또한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백사장이 있는 해변이라 여름 피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자주 등장하지만 이게 끝입니다;; 멀리 보이는 저 방파제는 유명한 방파제라고 하더군요. 



사실 여러 장소를 더 볼 수 있었긴 합니다만, 여기서 숙소까지 가는 시간에, 안그래도 시골이라 열차 배차시간도 30분 ~ 1시간 간격이라서 이쯤에서 역으로 복귀했습니다.




이제 길을 따라 '미쿠니미나토'역으로 이동합니다. 배차시간을 미리 파악하고 가면 조금 더 효율적인 성지순례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미쿠니미나토 역도 오프닝때부터 등장하는 성지입니다. 캐릭터들이 학교를 갈 때 들리는 곳이 이 역인걸 보니 작중 등장하는 학교는 열차를 타고 조금 가야 어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못찾았다고 하네요.



뭔가 간단하게 생긴 역입니다. 밖에서 바라보면서 찍으면 오프닝에서와 똑같은 구도가 찍힙니다.



1화에서 불꽃놀이 축제가 벌어질 때 도착한 열차 장면도 이 역이었죠!



역시나 오프닝에서 나온 열차 내부 모습도 살짝 다르지만 같은 열차의 모습이었습니다.



미쿠니미나토 역에서 열차가 출발하면 바로 이 다리 밑을 지나가게 됩니다.




작중 토코가 자주 지나다니는 다리입니다. 



비슷한 앵글로 찍어본 모습



아무래도 설정상 이 다리를 건너가야 집인 '유리공방'이 등장하나봅니다. 하지만 실제 유리공방은 조금 많이 멀리 있습니다.




잠시 지도를 보죠, 왼쪽 맨 아래에 표시한 저곳이 여주인공의 집이 위치한 유리공방 장소입니다. 오른쪽 위가 지금까지 제가 돌아다닌 장소이니 매~우 멀죠 ㅋㅋ




재밌던 것이 자전거를 타고 다리를 건너 지나가는 여주인공이 어느 가게에 앉아계신 할아버지께 인사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실제로도 왠지 비슷한(?)할아버지가 그 위치에 계셨습니다 ㅋㅋ, 사진에 보이는 저분입니다. 주변 우체통이나 집, 깔때기까지 모두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지순례를 마치고 다시 기나긴 열차를 타고 복귀했습니다.
성지순례기를 마치기 전에 한 장소를 더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들이 '모임 장소'로 사용하는 카페입니다.

위에 지도를 보듯이 제가 돌아다녔던 성지에서 꽤 걸어가야 있습니다. 시간이 충분했거나
근처에 역이 있거나, 또는 렌트카나 자전거라도 있었으면 어떻게든 갔을텐데
걸어가기에는 너~무 멀어서 포기했지요;;


실제 카페와 외부는 물론이고 내부도 똑같다고 합니다!

이미 성지화가 착착 진행되어서 많은 분들이 방문을 하신다고 하니 혹시나 성지순례를 가시는 분이 계시다면 꼭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촬영 시에는 꼭 가게 주인분께 양해를 구하고, 성지순례가 아닌 일반 손님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죠 ㅎㅎ




이상, 글라스립 성지순례기를 마칩니다!






- 성지순례 목록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 


럭키스타

꽃피는 이로하

스즈미야 하루히 (내용, 사진 보강 예정)

어나더(Another)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금서목록)

케이온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 작성 예정

반쪽달이 떠오르는 하늘 : 작성 예정

빙과 : 작성 예정

쓰르라미 울적에 : 작성 예정

엔젤비트 : 작성 예정

은수저 : 작성 예정

카미츄 : 작성 예정

타리타리 : 작성 예정

트루 티어즈 : 작성 예정

파스텔 : 작성 예정

학생회의 일존 : 작성 예정

교토 애니메이션 본사 / 샵 : 작성 예정